열심히 일한 당신 후회없는 삶을 위하여 나를 찾아 떠나는 도전

블랙야크 명산100 도전기

블랙야크 명산100 도전 91좌 - 금정산 [金井山] 801m

서울산사랑(서울산사랑산악회) 2021. 1. 27. 10:23

블랙야크 명산100 도전 91좌 완주 - 2019년1월1일

산행코스:

산성고개- 동문- 의상봉- 원효봉- 북문- 고당봉- 범어사- 주차장(약 8.8km )

계해년 새해를 맞이하여 33분의 산우님 들을모시고
부산 금정산 일출산행 에 나섰다.

새벽 4시30분 도착하였으나 새벽 칼바람에
산행을 미루다 몰려드는 등산객 들로

이른 산행 을 감행 들머리 인 산성고개로
바닷바람의 매서운 한기를 온몸으로 감싸며,

동문,원효봉,의상봉,북문을 거쳐
고당봉 정상에 도착 칼바람을 견뎌내면서

07:32 분 일출을 가슴 벅차게 바라보고
나를 아는 모든분들의 건강과 부를 기원하며 청련암 쪽으로 하산을 서두른다.

매서운 바닷 바람과 어두움에 멋진산의 풍광을 담지못하고 어렴풋이 작년에 다녀간
기억을 되살리며 자갈치시장 으로 향한다.

일출산행에 함께한 10명의 회원들과 방어,돔,우럭매운탕 으로
추위를 녹인뒤 상경을 서두른다.

금정산 [金井山]801m

태백산맥 이 남으로 뻗어 한반도 동남단 바닷가에 이르러 솟은 명산이다.
부산의 진산(鎭山)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는 “동래현 북쪽 20리에 금정산이 있고, 산꼭대기에
세 길 정도 높이의 돌이 있는데 그 위에 우물이 있다.

둘레가 10여 척이며 깊이는 일곱 치쯤 된다.
물은 마르지 않고, 빛은 황금색이다.

전설로는 한 마리의 #금빛 #물고기 가
오색구름을 타고 하늘에서 내려와 그 속에서 놀았다고 하여 금정이라는 산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이로 인하여 절을 짓고 범어사라는 이름을 지었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금정은 금어(金魚)가 사는 바위 우물에서 유래된 것으로 판단된다.

금정산은 #백두대간 의 끝자락에 해당하는 산으로, 주봉(主峰) 인 고당봉은 낙동강 지류와,
동래구 를 흐르는 수영강(水營江)의 분수계를 이루는 화강암 의 봉우리이다.

북으로 장군봉(727m), 남쪽으로 상계봉(638m)을 거쳐 백양산(642m)까지 산세가 이어져 있고,
그 사이로 원효봉·의상봉·미륵봉·대륙봉·파류봉·동제봉 등의 준봉이 나타난다.

산세는 그리 크지 않으나 곳곳에 울창한 숲과 골마다 맑은 물이 항상 샘솟고,
화강암의 풍화가 격렬하여 #기암절벽 이 절묘하여 부산이 자랑하는 명산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