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일한 당신 후회없는 삶을 위하여 나를 찾아 떠나는 도전

지나온 일반산행 및 트래킹

금정산[金井山] 801.5m 산행

서울산사랑(서울산사랑산악회) 2021. 3. 9. 14:59
728x90
반응형

산행코스 :

 

산성고개 ~ 동문 ~ 의상봉 ~ 원효봉 ~ 북문 ~ 고당봉 ~ 장군봉 ~ 범어사 ~ 범어사주차장

(약 9.8 km,4시간 )    

 

 

금정산[金井山]  801.5m

 

태백산맥이 남으로 뻗어 한반도 동남단 바닷가에 이르러 솟은 명산이다.   

부산의 진산(鎭山)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에는 “동래현 북쪽 20리에 금정산이 있고,    

산꼭대기에 세 길 정도 높이의 돌이 있는데 그 위에 우물이 있다.    

 

둘레가 10여 척이며 깊이는 일곱 치쯤 된다.

물은 마르지 않고, 빛은 황금색이다.    

 

전설로는 한 마리의 금빛 물고기가 오색구름을 타고 하늘에서 내려와    

그 속에서 놀았다고 하여 금정이라는 산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이로 인하여 절을 짓고 범어사라는 이름을 지었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금정은 금어(金魚)가 사는 바위 우물에서 유래된 것으로 판단된다.   

 

금정산은 백두대간의 끝자락에 해당하는 산으로, 주봉(主峰) 인 고당봉은 낙동강 지류와,   

동래구를 흐르는 수영강(水營江)의 분수계를 이루는 화강암의 봉우리이다.    

 

728x90

 

북으로 장군봉(727m), 남쪽으로 상계봉(638m)을 거쳐 #백양산(642m)까지 산세가 이어져 있고,   

그 사이로 원효봉·의상봉·미륵봉·대륙봉·파류봉·동제봉 등의 준봉이 나타난다.    

 

산세는 그리 크지 않으나 곳곳에 울창한 숲과 골마다 맑은 물이 항상 샘솟고,   

화강암의 풍화가 격렬하여 기암절벽이 절묘하고 부산이 자랑하는 명산이 되었다.   

 

2017년 11월 18일 

 

 

728x90
반응형